자주 묻는 질문

7
PC버전
Q

kt나 LG U+ 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서는 채팅+PC버전 이용이 안 되나요?

A

네, 아쉽지만 안됩니다.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이라도 출시된 통신사마다 펌웨어에 차이가 있으며,
kt, LG U+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현재 채팅+ PC버전 이용이 불가합니다.
** PC버전만 안 되는 것이며, 스마트폰에서 문자 및 채팅+(RCS) 기능은 정상작동합니다.

따라서 채팅+ PC버전을 이용하기 위하여 공기계를 마련하시는 경우,  OneUI 6.0 이상 설치가 지원되는 SK텔레콤 또는 삼성 자급제 단말기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PC버전
Q

PC버전에서 발신한 메시지가 휴대폰에는 나타나지 않아요?

A

채팅+ PC버전에서 발신과 삭제, 읽음 처리 등의 동작은 휴대폰과 그대로 동기화가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다면, 과거에 기본메시지 변경등으로 메시지 DB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채팅+ PC버전에서 발신한 휴대폰에서는 안보일 때
- 채팅+ 읽은 메시지가 휴대폰에서 안읽음 상태일 때 
- 수/발신 메시지가 여러번 중복으로 표시됨


이 문제는 원인이 발견되어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하지만 바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해지 후 재가입 및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채팅+ PC버전 해지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약관 > 채팅+PC버전 서비스 이용약관(필수) 선택 > 하단 '서비스 탈퇴하기 버튼' 탭

2. 채팅+ PC버전 재가입 (10분 후 이용 가능) 후 PC버전 QR인증 실행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동의

3. 스마트폰 재부팅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이 있다면 채팅+ PC버전 고객센터 이메일 chattingplus@sk.com로 아래 정보를 보내주세요. 
o 이용중인 휴대폰 번호 
o 사용중인 단말의 기종 (ex 갤럭시 S24 Ultra) 
o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정보 화면 스크린샷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아무 스마트폰이나 되나요?

A

아니요, 채팅+ PC버전은 현재 갤럭시 One UI 6 이후 버전의 단말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 이용 가능한 스마트폰은 여기서 확인 [바로가기]

 

* 채팅+ PC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신사 : SK텔레콤 고객 
2. 스마트폰 : 삼성 갤럭시 OneUI 6 이후 지원 모델
  ** 주의 : SKT향 및 자급제 단말만 가능하며, kt 및 LGU+향으로 출시된 단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윈도우 PC (MS Windows 10 혹은 11) 또는 Mac (macOS 버전 : Mojave 10.14 이상)

PC버전
Q

채팅+ PC버전을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채팅+ PC버전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고객님의 PC에 설치한 후,
스마트폰에서 '메시지' 앱을 실행하여 설정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운로드 페이지 를 참조하세요

* 바로가기

 

* 채팅+ PC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신사 : SK텔레콤 고객 
2. 스마트폰 : 삼성 갤럭시 OneUI 6 이후 지원 모델 
** 주의 : SKT향 및 자급제 단말만 가능하며, kt 및 LGU+향으로 출시된 단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윈도우 PC (MS Windows 10 혹은 11) 또는 Mac (macOS 버전 : Mojave 10.14 이상)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유료인가요?

A

채팅+ PC버전에서 이용하는데 별도의 추가로 부과되는 요금은 없으며, 문자 메시지 발신시 발신에 대한 부분만 이용하고 휴대폰에서 발신과 동일하게 가입하신 요금제 적용됩니다. 
휴대폰 요금제가 문자메시지가 ‘기본제공’이면 이용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Tworld 앱에나 www.tworld.co.kr 에 방문하셔서 이용중인 요금제의 문자메시지 제공량이 ‘기본제공’인지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Q

채팅+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A

모두 무료이며(가입비, 월기본요금, 건당요금 없음)

① 건당 5MB 이하의 메시지 또는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기본 데이터 제공이 없는 표준 요금제 이용시에도 건별 5MB 이하의 메시지 또는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② 건당 5MB 초과 메시지 또는 파일을 전송할 경우,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건당 최대 300MB까지 전송 가능)
※ 5MB 초과 메시지/ 파일의 경우, 보낸 메시지/파일의 총량만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예: 6MB 파일 전송 시, 1MB가 아닌, 6MB 데이터 차감됨)

③ 데이터 소진 완료 시, 이용 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금됩니다.

일반
Q

채팅+ 서비스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A

채팅+ 지원 단말의 경우 기본 탑재되어 별도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채팅+ 지원 단말에서 최초로 메시지 앱을 이용할 때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단, 기본 메시지 앱을 삼성 메시지가 아닌 것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채팅+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일반
Q

예약문자 발송도 이용가능한가요?

A

네, 아래 경로로 이용 가능합니다.

예약문자 경로 : 메시지 앱 > 대화방 > 하단 더보기 메뉴 (+버튼) > 메시지 예약
 

일반
Q

번호 변경, USIM 변경 시 기존에 주고 받은 메시지 내역이 유지되나요?

A 네, 동일한 단말기에서 번호 변경 또는 USIM 변경한 경우 기존의 메시지 내역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단, 기존 그룹 대화방에서는 퇴장 처리되며, 다시 초대되거나 새로운 그룹 대화방 생성이 필요합니다.
일반
Q

기기 변경 시 기존에 주고 받은 메시지 내역의 복원이 가능한가요?

A 네, Smart Switch 앱과 S Cloud 기능을 통해 이전 단말기의 메시지 내역을 신규 단말로 백업/복원이 가능합니다.
(채팅+을 지원하지 않는 기존 단말과 동일)

단, 채팅+ 대화 중 주고받은 원본 파일은 백업 및 복원이 불가하며,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내 파일, 내 갤러리 등의 앱을 통해 기존과 동일하게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세한 사항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주세요.
일반
Q

다운로드하지 않은 파일의 저장기간은 며칠인가요?

A

3일(72시간) 이내에 '미리보기' 선택 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일반
Q

첨부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고 싶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채팅+ 설정에서 자동 다운로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다운로드 설정 경로 : 메시지 > 설정 > 채팅+ 설정 > 자동 다운로드 : Off 시 컨텐츠가 자동 다운로드 되지 않으며, 미리보기 이미지만 표시됩니다.
일반
Q

파일 전송 시 무료인가요?

A 네, 건별 5MB 이하의 메시지 및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또는 파일을 전송할 경우,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건별 최대 100MB까지 전송 가능)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및 파일 전송 시,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이때, 보낸 메시지 및 파일의 총량만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예: 6MB 파일 전송 시, 1MB가 아닌, 6MB 데이터 차감됨)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및 파일에 대해서는 미리보기로 표시하며,
사용자가 선택했을 때 안내 팝업과 함께 다운로드 될 예정입니다.
팝업 : 5MB초과 컨텐츠를 수신 요청하였습니다.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컨텐츠를 받으시겠습니까?
일반
Q

파일 전송은 얼마나 할 수 있나요?

A 사진, 음악, 파일 등 확장자에 상관없이 건별 최대 100MB까지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일반
Q

그룹 대화방에서 퇴장했는데도 대화 내역이 보여요. 왜 그런가요?

A 그룹 대화방에서 퇴장(대화 나가기) 하여도 대화방 및 기존의 대화 내역이 삭제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과 달리 실수로 대화방을 나간 경우에도 기존 내역이 삭제 되지 않기에, 다시 초대 후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퇴장 후 다른 사람들이 주고받은 대화 내역은 더 이상 보이지 않으며,
기존의 대화 내역은 대화방 설정 > 메시지 삭제 기능으로, 대화방은 대화 목록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Q

그룹 대화방에 초대할 수 없는 친구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요?

A 그룹대화는 채팅+ 이용자끼리만 이용 가능합니다.
채팅+을 이용하지 않는 상대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일반
Q

아이폰 등 채팅+ 비이용자에게 메시지 전송 시 어떻게 되나요?

A 일반 SMS/MMS로 자동 변경되어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PC버전
Q

kt나 LG U+ 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서는 채팅+PC버전 이용이 안 되나요?

A

네, 아쉽지만 안됩니다.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이라도 출시된 통신사마다 펌웨어에 차이가 있으며,
kt, LG U+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현재 채팅+ PC버전 이용이 불가합니다.
** PC버전만 안 되는 것이며, 스마트폰에서 문자 및 채팅+(RCS) 기능은 정상작동합니다.

따라서 채팅+ PC버전을 이용하기 위하여 공기계를 마련하시는 경우,  OneUI 6.0 이상 설치가 지원되는 SK텔레콤 또는 삼성 자급제 단말기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PC버전
Q

PC버전에서 발신한 메시지가 휴대폰에는 나타나지 않아요?

A

채팅+ PC버전에서 발신과 삭제, 읽음 처리 등의 동작은 휴대폰과 그대로 동기화가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다면, 과거에 기본메시지 변경등으로 메시지 DB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채팅+ PC버전에서 발신한 휴대폰에서는 안보일 때
- 채팅+ 읽은 메시지가 휴대폰에서 안읽음 상태일 때 
- 수/발신 메시지가 여러번 중복으로 표시됨


이 문제는 원인이 발견되어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하지만 바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해지 후 재가입 및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채팅+ PC버전 해지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약관 > 채팅+PC버전 서비스 이용약관(필수) 선택 > 하단 '서비스 탈퇴하기 버튼' 탭

2. 채팅+ PC버전 재가입 (10분 후 이용 가능) 후 PC버전 QR인증 실행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동의

3. 스마트폰 재부팅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이 있다면 채팅+ PC버전 고객센터 이메일 chattingplus@sk.com로 아래 정보를 보내주세요. 
o 이용중인 휴대폰 번호 
o 사용중인 단말의 기종 (ex 갤럭시 S24 Ultra) 
o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정보 화면 스크린샷

PC버전
Q

문자 기본제공 요금제가 아닌데, 채팅+ PC버전에서 SMS/MMS 발송시 어떻게 되나요?

A

PC에서 발송한 메시지도 스마트폰에서 발송한 메시지와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즉, PC에서 발송한 채팅+메시지(파란 말풍선)은 무료지만, SMS/MMS (초록 말풍선)은 스마트폰의 요금제에 따라 과금됩니다. 그러므로, 표준요금제 등 문자가 기본제공이 아닌 경우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어떻게 삭제하나요?

A

채팅+ PC버전의 삭제는 일반적인 윈도우 앱 삭제 절차와 같습니다. 

WIndows로고 키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앱 메뉴로 진입하셔서
목록에서 채팅+ PC버전을 선택하시고 '제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PC버전
Q

채팅+ PC버전의 “네트워크 보안 정책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A

채팅+ PC버전은 서버와 통신에 gRPC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정 보안 정책이 적용되는 환경에서 gRPC 프로토콜 미허용으로 메시지 발신이 제한되거나 네트워크 보안 정책 문제 팝업이 노출됩니다.

이 경우 네트워크 보안 정책 담당자나 부서에 gRPC 허용을 요청하시거나 아래 정보의 방화벽 제외를 시도해보실 수 있습니다.

np-rapi.rcsoasis.kr 1520

PC버전
Q

채팅+ PC버전 사용이 불가능한 요금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채팅+ 사용이 안되는 요금제 이용시, 채팅+ PC버전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채팅+ PC버전 사용이 안되는 요금제 >>

팅PLUS14요금 

팅PLUS19요금 

팅PLUS24요금 

팅PLUS29요금 

팅주니어표준+요금 

복지150+요금 

복지210+요금 

올인원팅34 

올인원팅44 

LTE함께쓰기_표준 

3G함께쓰기_표준 

LTE 복지150+ 

LTE 복지210+ 

LTE Watch(공유II) 

마이투넘버 

마이투넘버(정지) 

T login 레귤러(4G) 

T login 프리미엄(8G) 

TDS USIM요금 

T login 라이트(1.5G) 

LTE 모뎀 35 

LTE 모뎀 49 

LTEData함께쓰기Basic 

LTEData함께쓰기1G 

LTEData함께쓰기2.5G 

뉴태블릿29 요금제 

뉴태블릿45 요금제 

3G Data함께쓰기Basic 

LTE함께쓰기Basic(스마트폰) 

3G함께쓰기Basic(스마트폰) 

LTE함께쓰기1GB(스마트폰) 

LTE함께쓰기2.5GB(스마트폰) 

T 포켓파이 10 

T 포켓파이 20 

T포켓파이 R25 

T Tab 9 

T Tab 18(공유) 

T Tab 24(공유) 

T Tab 30(공유) 

T Tab 18 

T Tab 24 

T Tab 30 

T Tab 9(Biz)삼성생명 

Wibro 보호 30 

Wibro 보호 50 

Wibro 보호 300 

5G 비즈 라우터요금제 

5G함께쓰기_스마트폰 

5G함께쓰기_태블릿 

5G함께쓰기_스마트(정지) 

5G함께쓰기_태블릿(정지) 

5G함께쓰기_스마트폰(프로모션) 

5G함께쓰기_태블릿(프로모션) 

5G Tab 4GB(공유) 

5G Tab 4GB(단독) 

IoT요금제(35)_M 

IoT요금제(50)_M 

IoT요금제(70)_M 

IoT요금제(100)_M 

IoT요금제(150)_M 

IoT요금제(200)_M 

TTL지역할인요금제 

TTL지정번호할인요금제 

TTL세이브요금제 

팅100요금제 

팅500요금제 

팅버디요금제 

팅별조절요금제 

무료2시간요금제 

무료10시간요금제 

무료20시간요금제 

무료30시간요금제 

핑크커플요금제(모) 

핑크커플요금제(자) 

아이키즈요금제 

무료60시간요금제 

BcN요금제 

팅문자프리미엄요금제 

복지150요금제 

복지210요금제 

TTL문자할인요금제 

W일반요금제 

자녀안심요금제 

W조절요금제 

팅주니어표준 

넘버원(더블할인형) 

넘버원(무제한형) 

팅프리존19요금 

팅프리존24요금 

팅프리존29요금 

팅프리존34요금 

팅스마트19 

팅스마트24 

팅스마트29 

LTE팅34 

LTE팅42 

LTE팅52 

LTE팅24 

PDA Data슬림요금제 

PDA Data라이트요금제 

PDA Data레귤러요금제 

PDA Data라이트플러스요금제 

PDA Data레귤러플러스요금제 

PDA Data프리미엄요금제(신규중단) 

PDA Data프리미엄요금제 

T LOGIN 레귤러 

T LOGIN 신 레귤러 

T LOGIN 신 레귤러2 

T LOGIN 신 레귤러3

T LOGIN 신 프리미엄3 

T LOGIN 신 레귤러4 

T LOGIN 신 레귤러5 

T LOGIN 신 레귤러6 

T login 레귤러 조절 

T login프리미엄 조절 

T login 라이트 조절 

태블릿29 요금제 

태블릿45 요금제 

LTE 태블릿 35 

LTE 태블릿 49 

뉴LTE 태블릿 35 

뉴LTE 태블릿 49 

LTE데이터전용 1G 

LTE데이터전용 2.5G 

LTE데이터전용 5G 

액션캠 데이터 S 

액션캠 데이터 M 

T아웃도어(공유) 

T아웃도어(단독) 

LTE Watch(공유) 

T 케어 

LTE Watch(단독) 

ZEM플랜 라이트 

017아이니요금제 

017아이니플러스요금제 

안심음성350 

안심음성500 

ZEM플랜 워치 

ZEM플랜 워치(문자)
 

PC버전
Q

채팅+ PC버전에서 재난문자가 수신되지 않습니다.

A

재난문자(긴급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는 채팅+ PC버전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재난문자 알림은 모바일 채팅+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PC버전
Q

PC버전 재설치 시 실패 오류가 발생할 때 어떻게 하나요?

A

파일 시스템 오류로 PC버전 재설치 시 설치 실패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이신 PC를 재부팅 후 PC버전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PC버전
Q

채팅+ PC버전의 연락처가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1. 스마트폰의 설정 > 애플리케이션 에서, '채팅+ PC 플러그인' 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없는 경우, 자동으로 발송되는 안내 메시지를 통해 재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 해당 항목의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1)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채팅+ PC플러그인 > 배터리 에서,
    '제한없음'을 선택합니다.
(2)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채팅+ PC플러그인 > 권한 > 연락처 에서,
    '허용'을 선택합니다.
 

PC버전
Q

윈도우가 아닌 Mac을 사용 중입니다, 채팅+ PC버전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채팅+ PC버전은 윈도우 PC 뿐만 아니라 macOS 고객님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macOS 버전 : Mojave 10.14 이상)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채팅+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의견 보내기를 이용해 주세요.

연필 아이콘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