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7
PC버전
Q

kt나 LG U+ 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서는 채팅+PC버전 이용이 안 되나요?

A

네, 아쉽지만 안됩니다.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이라도 출시된 통신사마다 펌웨어에 차이가 있으며,
kt, LG U+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현재 채팅+ PC버전 이용이 불가합니다.
** PC버전만 안 되는 것이며, 스마트폰에서 문자 및 채팅+(RCS) 기능은 정상작동합니다.

따라서 채팅+ PC버전을 이용하기 위하여 공기계를 마련하시는 경우,  OneUI 6.0 이상 설치가 지원되는 SK텔레콤 또는 삼성 자급제 단말기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PC버전
Q

PC버전에서 발신한 메시지가 휴대폰에는 나타나지 않아요?

A

채팅+ PC버전에서 발신과 삭제, 읽음 처리 등의 동작은 휴대폰과 그대로 동기화가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다면, 과거에 기본메시지 변경등으로 메시지 DB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채팅+ PC버전에서 발신한 휴대폰에서는 안보일 때
- 채팅+ 읽은 메시지가 휴대폰에서 안읽음 상태일 때 
- 수/발신 메시지가 여러번 중복으로 표시됨


이 문제는 원인이 발견되어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하지만 바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해지 후 재가입 및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채팅+ PC버전 해지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약관 > 채팅+PC버전 서비스 이용약관(필수) 선택 > 하단 '서비스 탈퇴하기 버튼' 탭

2. 채팅+ PC버전 재가입 (10분 후 이용 가능) 후 PC버전 QR인증 실행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동의

3. 스마트폰 재부팅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이 있다면 채팅+ PC버전 고객센터 이메일 chattingplus@sk.com로 아래 정보를 보내주세요. 
o 이용중인 휴대폰 번호 
o 사용중인 단말의 기종 (ex 갤럭시 S24 Ultra) 
o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정보 화면 스크린샷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아무 스마트폰이나 되나요?

A

아니요, 채팅+ PC버전은 현재 갤럭시 One UI 6 이후 버전의 단말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 이용 가능한 스마트폰은 여기서 확인 [바로가기]

 

* 채팅+ PC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신사 : SK텔레콤 고객 
2. 스마트폰 : 삼성 갤럭시 OneUI 6 이후 지원 모델
  ** 주의 : SKT향 및 자급제 단말만 가능하며, kt 및 LGU+향으로 출시된 단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윈도우 PC (MS Windows 10 혹은 11) 또는 Mac (macOS 버전 : Mojave 10.14 이상)

PC버전
Q

채팅+ PC버전을 설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채팅+ PC버전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고객님의 PC에 설치한 후,
스마트폰에서 '메시지' 앱을 실행하여 설정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운로드 페이지 를 참조하세요

* 바로가기

 

* 채팅+ PC버전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통신사 : SK텔레콤 고객 
2. 스마트폰 : 삼성 갤럭시 OneUI 6 이후 지원 모델 
** 주의 : SKT향 및 자급제 단말만 가능하며, kt 및 LGU+향으로 출시된 단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윈도우 PC (MS Windows 10 혹은 11) 또는 Mac (macOS 버전 : Mojave 10.14 이상)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유료인가요?

A

채팅+ PC버전에서 이용하는데 별도의 추가로 부과되는 요금은 없으며, 문자 메시지 발신시 발신에 대한 부분만 이용하고 휴대폰에서 발신과 동일하게 가입하신 요금제 적용됩니다. 
휴대폰 요금제가 문자메시지가 ‘기본제공’이면 이용요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Tworld 앱에나 www.tworld.co.kr 에 방문하셔서 이용중인 요금제의 문자메시지 제공량이 ‘기본제공’인지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Q

채팅+ 이용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A

모두 무료이며(가입비, 월기본요금, 건당요금 없음)

① 건당 5MB 이하의 메시지 또는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기본 데이터 제공이 없는 표준 요금제 이용시에도 건별 5MB 이하의 메시지 또는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② 건당 5MB 초과 메시지 또는 파일을 전송할 경우,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건당 최대 300MB까지 전송 가능)
※ 5MB 초과 메시지/ 파일의 경우, 보낸 메시지/파일의 총량만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예: 6MB 파일 전송 시, 1MB가 아닌, 6MB 데이터 차감됨)

③ 데이터 소진 완료 시, 이용 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과금됩니다.

일반
Q

채팅+ 서비스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A

채팅+ 지원 단말의 경우 기본 탑재되어 별도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채팅+ 지원 단말에서 최초로 메시지 앱을 이용할 때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단, 기본 메시지 앱을 삼성 메시지가 아닌 것으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채팅+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일반
Q

예약문자 발송도 이용가능한가요?

A

네, 아래 경로로 이용 가능합니다.

예약문자 경로 : 메시지 앱 > 대화방 > 하단 더보기 메뉴 (+버튼) > 메시지 예약
 

일반
Q

번호 변경, USIM 변경 시 기존에 주고 받은 메시지 내역이 유지되나요?

A 네, 동일한 단말기에서 번호 변경 또는 USIM 변경한 경우 기존의 메시지 내역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단, 기존 그룹 대화방에서는 퇴장 처리되며, 다시 초대되거나 새로운 그룹 대화방 생성이 필요합니다.
일반
Q

기기 변경 시 기존에 주고 받은 메시지 내역의 복원이 가능한가요?

A 네, Smart Switch 앱과 S Cloud 기능을 통해 이전 단말기의 메시지 내역을 신규 단말로 백업/복원이 가능합니다.
(채팅+을 지원하지 않는 기존 단말과 동일)

단, 채팅+ 대화 중 주고받은 원본 파일은 백업 및 복원이 불가하며,
다운로드한 경우에는 내 파일, 내 갤러리 등의 앱을 통해 기존과 동일하게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합니다.
해당 서비스는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세한 사항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주세요.
일반
Q

다운로드하지 않은 파일의 저장기간은 며칠인가요?

A

3일(72시간) 이내에 '미리보기' 선택 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일반
Q

첨부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고 싶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채팅+ 설정에서 자동 다운로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 다운로드 설정 경로 : 메시지 > 설정 > 채팅+ 설정 > 자동 다운로드 : Off 시 컨텐츠가 자동 다운로드 되지 않으며, 미리보기 이미지만 표시됩니다.
일반
Q

파일 전송 시 무료인가요?

A 네, 건별 5MB 이하의 메시지 및 파일 전송은 모바일 데이터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또는 파일을 전송할 경우,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건별 최대 100MB까지 전송 가능)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및 파일 전송 시, 이용중인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이때, 보낸 메시지 및 파일의 총량만큼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예: 6MB 파일 전송 시, 1MB가 아닌, 6MB 데이터 차감됨)

건별 5MB 초과 메시지 및 파일에 대해서는 미리보기로 표시하며,
사용자가 선택했을 때 안내 팝업과 함께 다운로드 될 예정입니다.
팝업 : 5MB초과 컨텐츠를 수신 요청하였습니다. 데이터가 차감됩니다. 컨텐츠를 받으시겠습니까?
일반
Q

파일 전송은 얼마나 할 수 있나요?

A 사진, 음악, 파일 등 확장자에 상관없이 건별 최대 100MB까지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일반
Q

그룹 대화방에서 퇴장했는데도 대화 내역이 보여요. 왜 그런가요?

A 그룹 대화방에서 퇴장(대화 나가기) 하여도 대화방 및 기존의 대화 내역이 삭제 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과 달리 실수로 대화방을 나간 경우에도 기존 내역이 삭제 되지 않기에, 다시 초대 후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퇴장 후 다른 사람들이 주고받은 대화 내역은 더 이상 보이지 않으며,
기존의 대화 내역은 대화방 설정 > 메시지 삭제 기능으로, 대화방은 대화 목록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일반
Q

그룹 대화방에 초대할 수 없는 친구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요?

A 그룹대화는 채팅+ 이용자끼리만 이용 가능합니다.
채팅+을 이용하지 않는 상대방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일반
Q

아이폰 등 채팅+ 비이용자에게 메시지 전송 시 어떻게 되나요?

A 일반 SMS/MMS로 자동 변경되어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PC버전
Q

실험실에 있던 AI 프로필 설정이 안보여요. 어디에서 설정 할 수 있나요?

A

실험실의 "AI 프로필"기능은 환경설정의 "AI 기능"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AI프로필 설정 경로]

환경 설정 > AI 기능 > AI 프로필 ON/OFF

 

PC버전
Q

에이닷AI 연결을 해제하거나 탈퇴하고 싶어요.

A

에이닷 연결을 해제하거나, 일부 기능을 off 할 수 있습니다. 

 

<에이닷 연결 해제>

 환경 설정 > 에이닷 연결 off 변경

해제 시, 모든 AI 기능 활용이 불가합니다.

 기능 이용 필요 시, 다시 연결하셔야 합니다 .

 

<기능 off> 환경 설정 >

에이닷 추천 메시지 or 에이닷 플래너 off 변경

off 한 기능 활용이 불가하며, 에이닷 연결은 유지됩니다. 

 

<에이닷 탈퇴 >

https://adot.ai에 접속하셔서 설정 > 내정보 > 계정관리에서 탈퇴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Q

에이닷AI가 생성한 메시지 내용이 이상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요.

A

AI로 생성되는 콘텐츠의 특성상 요청하신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해 예상과 다른 메시지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일부 오류가 포함되거나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포함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의 경우 추가 확인 부탁드립니다.

PC버전
Q

에이닷 AI기능은 어떤 기능인가요?

A

에이닷 AI가 메시지 작성과 중요 일정 관리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에이닷 연결 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새 메시지 : 요청 키워드를 반영하여 문자 메시지 초안을 생성해줘요.

2. 답장 작성: 맥락에 맞는 답장 메시지를 생성해줘요.

3. 수정 제안: 요청하신 내용을 수정하여 제안해줘요.

4. AI 플래너: 중요 일정 및 할 일을 제안해줘요. 

 

* 에이닷AI에서 새 메시지 작성시 활용했던 고객님의 메시지 내역, 내용을 저장 또는 AI학습에 활용하지 않고 즉시 파기됩니다.

* AI플래너의 경우 중요일정과 일이 없을 경우 노출되지 않습니다.

PC버전
Q

윈도우 PC 사용 중인데 채팅+ PC버전 업데이트가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채팅+ PC버전 업데이트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로로 윈도우 버전이 최신 상태인지 확인해주세요. 최신 상태가 아니면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Windows로고 키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업데이트 및 보안 > 업데이트 확인

PC버전
Q

eSIM 으로 채팅+ PC버전을 쓸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다만 삼성 One UI 7.0 이상에서 가능하므로,
스마트폰의 One UI 버전 확인(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One UI버전) 및 필요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참고 : One UI 7.0 지원 스마트폰 목록

PC버전
Q

kt나 LG U+ 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에서는 채팅+PC버전 이용이 안 되나요?

A

네, 아쉽지만 안됩니다.

같은 갤럭시 스마트폰 모델이라도 출시된 통신사마다 펌웨어에 차이가 있으며,
kt, LG U+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현재 채팅+ PC버전 이용이 불가합니다.
** PC버전만 안 되는 것이며, 스마트폰에서 문자 및 채팅+(RCS) 기능은 정상작동합니다.

따라서 채팅+ PC버전을 이용하기 위하여 공기계를 마련하시는 경우,  OneUI 6.0 이상 설치가 지원되는 SK텔레콤 또는 삼성 자급제 단말기인지 꼭 확인해주세요.

PC버전
Q

PC버전에서 발신한 메시지가 휴대폰에는 나타나지 않아요?

A

채팅+ PC버전에서 발신과 삭제, 읽음 처리 등의 동작은 휴대폰과 그대로 동기화가 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현상이 있다면, 과거에 기본메시지 변경등으로 메시지 DB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 채팅+ PC버전에서 발신한 휴대폰에서는 안보일 때
- 채팅+ 읽은 메시지가 휴대폰에서 안읽음 상태일 때 
- 수/발신 메시지가 여러번 중복으로 표시됨


이 문제는 원인이 발견되어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준비중입니다.
하지만 바로 문제 해결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 해지 후 재가입 및 재부팅 한번 해주시면, 이후부터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1. 채팅+ PC버전 해지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약관 > 채팅+PC버전 서비스 이용약관(필수) 선택 > 하단 '서비스 탈퇴하기 버튼' 탭

2. 채팅+ PC버전 재가입 (10분 후 이용 가능) 후 PC버전 QR인증 실행
    메시지앱 > 더보기(우측상단 점세개) >채팅+ PC버전 > 이용동의

3. 스마트폰 재부팅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켭니다.


관련하여 추가 문의 사항이 있다면 채팅+ PC버전 고객센터 이메일 chattingplus@sk.com로 아래 정보를 보내주세요. 
o 이용중인 휴대폰 번호 
o 사용중인 단말의 기종 (ex 갤럭시 S24 Ultra) 
o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정보 화면 스크린샷

PC버전
Q

문자 기본제공 요금제가 아닌데, 채팅+ PC버전에서 SMS/MMS 발송시 어떻게 되나요?

A

PC에서 발송한 메시지도 스마트폰에서 발송한 메시지와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즉, PC에서 발송한 채팅+메시지(파란 말풍선)은 무료지만, SMS/MMS (초록 말풍선)은 스마트폰의 요금제에 따라 과금됩니다. 그러므로, 표준요금제 등 문자가 기본제공이 아닌 경우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PC버전
Q

채팅+ PC버전은 어떻게 삭제하나요?

A

채팅+ PC버전의 삭제는 일반적인 윈도우 앱 삭제 절차와 같습니다. 

WIndows로고 키 > 설정(톱니바퀴 아이콘) > 앱 메뉴로 진입하셔서
목록에서 채팅+ PC버전을 선택하시고 '제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등록된 질문이 없습니다.

채팅+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의견 보내기를 이용해 주세요.

연필 아이콘의견 보내기